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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우훈련

배우가 해야될 여러가지 집중에 대해서

by 진뚜리버 2024. 3.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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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주의 집중

 

창조는 먼저 배우의 모든 본성에 완벽하게 집중하는데서 시작된다. 객원배우가 출연한 공연에서 볼 수 있는 창조적 분위기는 집중과 연계되어 자유롭게 움직이는 배우의 근육에 있다. 그가 집중하는 주의의 대상은 무대 위였으며 오직 무대뿐이다. 

 

배우가 집중하는 주의에는 초점이 있어야 하며 그 초점을 객석에 두어서는 안 된다. 어떤 대상이 마음을 끌면 끌수록 그 대상은 주의를 더 많이 줍줍 시키게 할 것이다. 실생활에서는 언제나 주의를 고정시키는 대상이 있기 마련이지만 연극에서는 상황이 다르다. 

 

거기에는 보통 배우의 삶이 개입되어 주의를 집중하는 노력이 필요하고 무대에서는 사물을 새롭게 바라보는 법을 터득하고 또 사물을 감지하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어떤 대상을 집중적으로 관찰하면 그 대상과 무언가를 하고 싶은 욕구가 생겨나기 마련이다. 반대로 대상과 함께 무언가를 한다는 것은 그 대상을 더 잘 관찰할 수 있게 해 준다. 상호 간의 이 같은 내적 반응은 배우로 하여금 주의의 대상과 강력하게 접촉할 수 있도록 맺어줄 것이다.

 

위대한 배우들의 연기를 보면 그들의 창조적 영감은 항상 주의집중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배우의 주의가 관객에게 집중되지 않을 때 배우는 관객을 집중시킬 수 있는 특별한 습관을 몸에 익혀야 예술적인 삶을 매개로 해서 관객을 적극적으로 끌어들일 수 있다. 

 

2. 감각적 주의집중

배우가 연기할 때 대상을 단단히 붙잡기 위해서는 우선 정서적 반응을 야기시키는 또 다른 주의집중이 필요하다 배우가 집중할 주의의 대상에 흥미를 가지고 모든 창조기관을 가동해야 한다. 물론 모든 대상에 가의 삶을 부여할 필요는 없겠지만 그것이 배우에게 미치는 여향에 대해서는 민감해야 한다.

 

가상의 상황은 대상을 변형시킬 수 있고 대상에 반응하는 배우의 정서를 고양시킬 수 있다. 배우는 냉정할 만큼 지적이고 이성적인 대상을 따뜻하게 느껴지도록 질적으로 변형시키는 법을 배워야 한다. 이것을 감각적 주의집중이라 한다.

 

배우가 맡은 역할 소에서 인간의 정신적 삶을 준비하는 작업이야말로 각별히 가치 있는 창조작업이라 하겠다.

 

3. 주의집중의 가상적 대상

내적 주의집중은 가상의 상황에서 우리가 보고 듣고 만지고 느끼는 사물에 초점을 두게 된다. 이때 내적 비전을 가지고 그런 이미지들을 보는 것이다. 청각, 촉각, 미각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추상적인 삶이 주의집중을 위한 재료를 끊임없이 제공하는 반면 가상적 대상은 훨씬 더 훈련이 잘 된 집중력을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 상상력을 개발하기 위해 꾸준히 연습하라 

 

4. 신체적 주의집중

배우의 신체적 주의집중은 근육 조직에 따라 움직이는 힘의 운동이었다. 이 같은 종류의 주의집중이지만 배우의 근육을 이완시키는 과정에서 힘이 가해지는 지점을 탐색해 내는 주의집중도 있다. 그렇다면 움직이는 힘을 차단하지 않았는데 왜 근육 압박과 경련이 일어날까?

 

중요한 것은 주의집중이 에너지의 흐름과 함께 지속적으로 움직인다는 사실이다. 왜냐하면 이것은 연극 예술에서 반드시 필요한 연속선을 창조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5. 주의집중과 창조 재료

창조 재료를 습득하는 과정의 근저에는 정서라는 개념이 깔려있다. 그러나 이 감정은 지성이 수행하는 엄청난 작업을 대신하지는 못한다. 배우는 주변 생활을 관찰하는 방법과 자신이 관찰한 것을 자기 것으로 끌어들이는 방법을 터득하고 난 이후 배우 자신의 창조 행위 즉 감동의 기초가 되는 정서적 재료가 살아있는지 관심을 쏟아야 한다.

 

다른 사람과의 직접 교류를 통해 얻어낸 인상이나 보이지 않는 정신적 검음 들은 배우의 얼굴 표정 배우의 눈 목소리 언어나 제스처에 반영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른 사람의 내면을 감지하기는 쉽지 않다. 왜냐하면 사람들은 영혼의 문을 자주 열지 않기 때문이다.

 

행동이나 사고 충격을 통해서 누군가의 내면세계가 배우에게 확실히 와닿을 때 그 행동을 면밀히 관찰하고 그 사람이 처해 있는 상황을 연구해야 한다. 여기서는 주의집중의 가장 섬세한 유형과 그 원천 속에 잠재하고있는 관찰력을 다루고 있다.

 

장기적이고 명민한 눈으로 관찰하고 연구하고 난 이후라야 배우는 훌륭한 창조적 재료를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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