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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우훈련

배우훈련 적응 분석 태도에 관해서

by 진뚜리버 2024. 3.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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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극에서의 적응은 연기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생기는 일체의 신체적 장애를 극복하는 것을 뜻하는 말이다.

 

적응 Adaptation

적응이란 내, 외적으로 다양한 인간관계 속에서 타인과 자신을 조화시킨다는 의미뿐만 아니라 상대에게 영향을 미칠 목적을 갖는다는 의미도 있다. 적응은 의식적 또는 무의식적으로 형성된다. 가장 강력하고 생생하고 설득력 있는 적응은 대부분 잠재의식을 기원으로 해서 생겨난 자연의 산물이라 하겠다.

 

배우는 각자 자신만이 갖는 독특한 개성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개성은 다양한 원천에서 생겨난 것이다. 상황, 무대, 연기, 장소, 시간의 변화에 상응하여 적응하도록 해준다. 어떤 타입의 전달이든 전달에 알맞은 독특한 적응이 필요하다. 일상생활을 하는 사람들이 적응을 다양하게 이용한다면, 상대적으로 배우는 더 많은 적응이 필요할 것이다.

 

그것은 배우가 서로 계속 접촉해야 하고 또 그들 스스로 끊임없이 조절해 나가야 하기 때문이다 조절의 성격은 생생함, 색채감, 대담성, 섬세함, 애매모호성, 민감성, 취향 등 의외로 많은 역할을 수행한다.

 

적응을 이용하는 과정에는 두가지 순간이 있다.

첫째는 선택적 조절이며 둘째는 잠재의식으로 적응을 실행하는 일이다. 이러한 적응을 반의식이라고 부른다.

 

여기서 말하는 잠재의식은 특유의 논리를 갖고 있다. 잠재의식에 의한 적응은 예술에 절대로 필요한 것이기 때문에 위대한 예술가는 언제나 잠재의식을 활용한다. 그러나 예외적인 인물은 주어진 순간일지라도 잠재의식에 의한 적응을 창출해 낼 수는 없다. 왜냐하면 적응은 오직 영감의 순간에만 생겨나기 때문이다. 

 

아마추어적 태도 

진보를 가로막는 최악의 적은 편견이다. 이 편견은 퇴보이며 진보에 이르는 길을 차단한다. 연극 예술에서 이런 편견은 배우가 연기를 하면서 아마추어적 기질을 버리지 않고 수호하려 드는 사고방식을 그 예로 들 수 있다. 대가적 기교와 연습과 테크닉 없는 예술은 있을 수 없다.

 

그래서 배우의 재능이 위대하면 할수록 더 많은 재능을 요구한다. 아마추어는 테크닉을 거부한다. 그것은 의식적인 자신감 때문이 아니라 구속받지 않으려는 나태함 때문이다. 사실은 직업배우 중에서도 연기에 관한 한 아마추어적 태도를 버리지 못하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다.

 

분석 Analysis

분석이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분석이란 창조 작업에 필요한 자극을 찾아내어 역할과 자신을 동일시하지 못하는 배우를 자극하자는데 있다. 분석의 취지는 한 역할의 혼을 정서적으로 심화시키는데 있다. 분석은 주어진 배역의 정신적 삶에 기초를 둔 사건과 외부적 상황을 함께 연구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배우의 고유한 영혼 속에서 역할과 배우 자신의 공통된 정서를 탐색하고, 감정과 경험을 탐색하며 자신과 배역 간의 고리들을 증진시키는 요소들을 찾아내는 작업이다. 즉 분석은 창조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 정신적 또는 신체적 요소들을 발굴해 내는 작업이다. 

 

분석은 해부하고, 발견하고, 조사하고, 방법을 연구하고, 인식하고, 배척하며, 확증하는 작업이다. 그것은 대본속에서 배역의 방향과 사상, 초목표와 관통하는 행동선을 찾아내는 일이다. 이것이 바로 상상력과 감정과 사고와 의지를 길러주는 재료가 된다. 

 

분석은 단지 지적 과정만은 아니다. 배우의 능력과 자질이 그속에 침투되어야 하나도. 분석은 대본을 인식하고 대본을 감지하는 수단이다. 따라서 분석 과정에 들어가면 극도로 주의를 집중해서 대상에 몰입해야 한다. 

 

보다 확실한 신체 동작을 습득하라. 그것은 자유롭게 창조하기 위한 핵심이다. 그리고 배우의 감정을 모든 업압에서 보호해 준다. 배우가 신체 행동에 자신감을 갖게 되면 자신은 잠재의식적인 삶에서 벗어나게 된다. 이런 방법으로 배우는 자유롭게 행동할 수 있게 되고 창조적으로 작업에 임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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